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보건의료정보원

Korea Health Information Service

"보건의료데이터 품질관리로 바이오 디지털 혁신 선도", `22년 제2차 보건의료데이터 혁신포럼 개최
  • 작성자KHIS
  • 작성일시2022.05.03 08:38
  • 조회수1591

“보건의료데이터 품질관리로 바이오 디지털 혁신 선도”

- 제2차 보건의료데이터 혁신 토론회(포럼) 개최(4.27.) -

- 수요자 중심 보건의료데이터 품질관리 제도 도입 방안 논의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원장 임근찬)은 ’수요자 중심 보건의료데이터 품질관리의 과제‘를 주제로 4월 27일(수) 오후 2시 ‘제2차 보건의료데이터 혁신 토론회(포럼)’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전 국민 건강보험, 병원 전자의무기록 등 잠재가치 높은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으로 가명 정보 처리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제도적으로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여건이 성숙하였으나,


영상정보, 생체신호 등 다양한 형태로 생성되는 보건의료데이터의 특성을 반영한 표준화 및 품질관리 기준이 미흡한 상황이며, 데이터 기반 성과 창출에 제약이 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활성화의 관건인 고품질 데이터 생산을 위해 품질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오늘 토론회는 ‘수요자 중심 보건의료데이터 품질관리의 과제’를 주제로 5개의 발표 및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의료데이터를 활용한 바이오 디지털 분야 연구 및 바이오 헬스 산업 혁신을 위해서는 고품질 데이터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오늘 토론에서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보건의료데이터 분야 품질 혁신을 위한 인증제 도입 등 제도개선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당부하였다.




- 출처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이하 보도자료 전체 내용 보기(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