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KHIS
- 작성일시2024.10.29 09:28
- 조회수535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염민섭 원장은 2024년 10월 25일(금)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명륜방에서 데이터 제공자(공공기관, 의료기관), 데이터심의위원(IRB위원, DRB위원*), 데이터 활용 연구자(의료기관, 산업계) 86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 시범교육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Institutional Healthcare Data Review Board, DRB
□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 시범교육은 한국보건의료정보원과 대한의료정보학회가 보건의료데이터에 대한 활용 수요 증가 전망에 따라 보건의료 데이터의 안전한 보호와 활용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보건의료분야는 대표적인 융복합 분야로 자신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타 전문 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특정 분야 중심의 분절형 교육으로 한계를 뛰어 넘는 국내 최초 올인원(All-in-One) 보건의료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지향한다.
□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보건의료데이터의 안전한 보호와 활용을 위하여 법·제도, 연구윤리, 데이터심의, 연구설계, 가명처리, AI분석 등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각 분야의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염민섭 원장은“보건의료데이터의 활용을 위해서는 한가지 전문영역 뿐만 아니라 여러분야의 높은 이해가 필요하나 현장에서는 다방면의 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한게 현실이었다. 이번 교육은 그 동안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현장에서의 지속적인 교육 요구에 부응하여 산·학·연·의 실무자 여러분들을 위한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 시범교육'을 준비했다”고 이번 교육프로그램의 취지를 밝혔다.
또한 염 원장은 “대한의료정보학회가 수행중인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용역에 교육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어 현장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되기를 기대한다 ”며 이번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의미를 부여했다.
-
[보도자료]한국보건의료정보원,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전문인력 양성 시범교육 실시_최종.hwp (1.63MB / 다운로드:160회) 다운로드